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 목록이다.
나는 어느 부류에 속할까.
유능한 교사
가. 갈등이 되는 여러 요구에 직면하여 자기 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교사
나. 침착하고 여러 개의 활동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교사
다. 항상 조용하고 학생과의 관계에 있어서 친절한 교사
라. 소견을 펴는데 있어서 건설적이고 격려적인 교사
마. 목소리와 행동에 독창성이 있고 흥미를 집중시킬 수 있는 장기가 있는 교사
바. 학생과의 관계에 있어서 대화가 잘 통하고 우호적인 교사
사. 유모어가 있는 교사
아. 가르치는 데 있어서 열성적인 교사
자. 어떤 일에나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교사
차. 학생을 돕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 일을 해결하는 데 흥미를 갖는 교사
카. 학생의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교사
유능하지 못한 교사
가. 학급으로부터의 요구에 응할 능력이 없는 교사
나. 예기치 않는 문제나 요구에 부딪쳤을 때 혼란을 일으키고 화를 내는 교사
다. 학생과의 관계에 있어서 강압적이고 성급한 교사
라. 벌에 의존하고 비꼬는 수단을 사용하는 교사
마. 학생에게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필요 이상으로 엄격하여 비우호적인 교사
바. 맡겨진 일 외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으려는 교사
사. 유모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교사
아. 학생에게 무감각적이고 때때로 적대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교사
자. 흥미나 열성이 없고 불확실하여 학생을 당황하게 만드는 교사
차. 학생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교사
카. 교사 본의대로 학생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교사
'삶을가꾸는글쓰기 > 교육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탈(!)당한 바나나 (0) | 2006.05.21 |
---|---|
교원평가 사태를 바라보며 (0) | 2006.05.21 |
아이들은 남이다! (0) | 2005.09.29 |
아이들과 어떻게 눈맞출까? (0) | 2005.05.24 |
두 원로교사 (0) | 2005.03.18 |